진료 과목
소아청소년 클리닉

소아 청소년 클리닉
Child and Adolescent Disorder Clinic

소아 ADHD


보편적인 지적능력과 학교 수업을 받는 데에도 성적이
지속해서 떨어지고 학습 방법에 변화를 주어도 학습에 문제가
있는 경우, 스트레스나 시험 공포 등 다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급해 하지 않고 조금씩
발전해 나가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람직합니다.

증상


ADHD는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잉행동

- 수업시간에 가만히 있지 못함
- 준비물이나 학용품을 자주 잃어버림
- 충동적인 행동으로 수업 분위기 저해

주의력 결핍

- 잦은 지각과 끈기 부족
-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산만해짐
- 숙제나 수업에 대한 지시를 따르기 어려움

치료


소아ADHD의 치료는 약물치료 등으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진단의 체계화가 완전히 이루어 있지 않고, 증상도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진단과 치료가 보다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약물 치료

의사와 상의한 후 적절한 약물치료를 통해 주의력 결핍,
충동적인 행동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

가족 치료

인지(생각)와 행동의 변화를 통해 증상의 변화를 꾀하는
치료법


틱장애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몸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눈을 반복해서 깜빡거리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어깨를 실룩거리는 것처럼 신체의 한 부분에서 발생하는 것을
운동 틱, 킁킁거리는 소리, 기침 소리 등을 반복하는 것을
음성 틱으로 구분합니다.

증상


ADHD는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 틱
음성 틱

눈을 깜빡이거나
찡긋 표정 짓기,
목을 끄덕이거나 어깨를
움츠리고 팔다리를 뻗는 행동

킁킁거리거나 헛기침을
하는 행동

뚜렛 증후군

다수의 운동 틱과 음성 틱이
함께 발현되는 경우

치료


틱장애는 보통 만성적인 질병으로 분류되지만 전체적으로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중등도 이상의 틱장애 치료에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치료
기간은 환자의 증상의 호전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1년~16개월 정도 복용한 뒤에는 양을 줄이기도 합니다.

약물 치료

의사와 상의한 후 적절한 약물치료를 통해 주의력 결핍,
충동적인 행동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


정서장애


친구나 가족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아
우울감, 불안감을 털어놓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 불안증이 충분히 치료를 통해 극복될 수 있는
문제임을 배워야 합니다. 정신치료를 통하여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효과적으로 대인관계를 맺고
학습능력을 향상시켜갈 수 있습니다.

증상


아이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우울증이 생길 수 있으나,
사춘기의 아이들은 우울증이 특히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증상은 나이에 따라 다르나 집안 식구나 사회에 대한
반감을 나타내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

- 학업의 부진
- 선생님, 친구, 가족 등과의 대인관계 문제
- 학교 부적응으로 인한 비행
- 음주, 흡연, 인터넷, 게임 등의 중독

불안증

- 신경질을 잘 내고 매사가 귀찮음
- 식욕 저하, 변비 및 신체 기능 저하
- 손톱을 물어뜯거나 나쁜 습관이 생김

치료


눈에 보이는 행동 저변에 깔려 있는 정서적인 문제를 평가하고
원인을 찾아내어 행동문제를 근본적으로 치료합니다.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놀이치료, 사회기술훈련, 미술치료,
음악치료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의사와 상의한 후 적절한 약물치료를 통해 주의력 결핍,
충동적인 행동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

인지 행동 치료

인지(생각)와 행동의 변화를 통해 증상의 변화를 꾀하는
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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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 ADHD Child and Adolescent Disorder Clinic
소아 ADHD

보편적인 지적능력과 학교 수업을 받는 데에도 성적이 지속해서 떨어지고 학습 방법에 변화를 주어도 학습에 문제가 있는 경우, 스트레스나 시험 공포 등
다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급해하지 않고 조금씩 발전해 나가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람직합니다.

증상

ADHD는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잉행동
- 수업시간에 가만히 있지 못함
- 준비물이나 학용품을 자주 잊어버림
- 충동적인 행동으로 수업 분위기 저해
주의력 결핍
- 잦은 지각과 끈기 부족
-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산만해짐
- 숙제나 수업에 대한 지시를 따르기 어려움
치료

소아 ADHD의 치료는 약물치료 등으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진단의 체계화가 완전히 이루어 있지 않고,
증상도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진단과 치료가 보다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약물 치료
의사와 상의한 후 적절한 약물치료를 통해
주의력 결핍, 충동적인 행동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
인지행동 치료
인지(생각)와 행동의 변화를 통해 증상의 변화를
꾀하는 치료법
틱장애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몸을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눈을 반복해서 깜빡거리거나 머리를 흔들거나 어깨를 실룩거리는 것처럼
신체의 한 부분에서 발생하는 것을 운동 틱, 킁킁거리는 소리 기침 소리 등을 반복하는 것을 음성 틱으로 구분합니다.

증상
운동 틱
눈을 깜빡이거나
찡긋 표정 짓기,
목을 끄덕이거나
어깨를 움츠리고
팔다리를 뻗는 행동
음성 틱
킁킁거리거나
헛기침을 하는 행동
뚜렛 증후군
다수의 운동 틱과
음성 틱이
함께 발현되는 경우
치료

틱장애는 보통 만성적인 질병으로 분류되지만 전체적으로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중등도 이상의 틱장애 치료에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물치료 기간은 환자의 증상의 호전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1년~16개월 정도
복용한 뒤에는 양을 줄이기도 합니다.

약물 치료
의사와 상의한 후 적절한 약물치료를 통해
주의력 결핍, 충동적인 행동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
정서장애

친구나 가족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아 우울감, 불안감을 털어놓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 불안증이 충분히 치료를 통해 극복될 수 있는 문제임을 배워야 합니다.
정신치료를 통하여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효과적으로 대인관계를 맺고 학습능력을 향상시켜갈 수 있습니다.

증상

아이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우울증이 생길 수 있으나, 사춘기의 아이들은 우울증이 특히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증상은 나이에 따라 다르나 집안 식구나 사회에 대한 반감을 나타내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
- 학업의 부진
- 선생님, 친구, 가족 등과의 대인관계 문제
- 학교 부적응으로 인한 비행
- 음주, 흡연, 인터넷, 게임 등의 중독
불안증
- 신경질을 잘 내고 매사가 귀찮음
- 식욕 저하, 변비 및 신체 기능 저하
- 손톱을 물어뜯거나 나쁜 습관이 생김
치료

눈에 보이는 행동 저변에 깔려 있는 정서적인 문제를 평가하고 원인을 찾아내어 행동 문제를 근본적으로 치료합니다.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놀이치료, 사회기술훈련, 미술치료, 음악치료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의사와 상의한 후 적절한 약물치료를 통해
주의력 결핍, 충동적인 행동 등을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
인지행동 치료
인지(생각)와 행동의 변화를 통해 증상의 변화를
꾀하는 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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